종목 :현대두산인프라코어 (4월12.13일 천만주 종목 2일연속)
★ 시총1조 7,700억원 코스피160위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블루밍홀딩스외4인 15.26
★ 사업부분 : 건설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
★ 자체 개발한 배터리팩 시제품 1호기를 제작 완료 배터리팩은 당사의 1.7톤 전기 굴착기에 탑재
현대두산인프라코어, 中 2339조 인프라 투자 소식에 강세
중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인프라에 2339조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외신 등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12조2000억위안(약 2339조원)을 인프라에 투자해 경기부양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대비 17%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투자 대상 인프라는 교통·에너지 발전시설·산업단지 등이다.
중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는 최근 건설 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중국 물류·구매연합회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중국 건설사업 활동 지수는 65.6으로 작년 12월 말의 54.4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 지수는 작년 9월 말 60.2, 5월 말 52.2 수준이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1994년 10월 옌타이에 중국법인을 만들고 1996년 굴착기 공장을 준공했다. 2020년 9월 누적 생산 20만 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냈다.
-아시아경제 2023.04.12 10:08
★차트
> 거래량 및 거래대금(150억봉) 나온경우 상승이 아주 많은 끼있는 종목임
> 차트상 22년 10월 상승후 약 5 개월간 조정후 최근 다시 상승한것으로 보임
★투자자별 매매동향
> 기관 외국순매수 개인 순매도중 (23.01~23.04)
> 상승 주세력은 외국인 기관 으로 판단됨
★재무추이
> 재무상태 아주 탄탄함!!
★시세 및 주주현황
> 주주현황 현대제뉴인 33%, 국민연금 9%
당사는 2021년 9월 사명을 현대두산인프라코어로 변경하였고, 건설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5일자 주식매매계약에 따라 두산에너빌리티(주)가 보유하고 있던 두산인프라코어 주식이 'HD현대㈜ 등(한편, HD현대㈜등은 2021년 4월 9일 현대제뉴인㈜에게 주식매매계약상 지위를 이전하였음)으로 전량 양도됨에 따라 당사 최대주주가 두산에너빌리티(주)에서 현대제뉴인 주식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사업부문회사명매출유형품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 등매출액(백만원)비율(%)
건설기계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식회사 | 상품,제품 등 | 굴착기, 휠로더 등 | 굴착기, 휠로더 등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 3,718,093 | 78.2% |
엔진 등 | 엔진, 발전기, A/S부품 등 | 엔진, 발전기 등 | 1,038,021 | 21.8% | |||
합 계 | - | - | - | - | - | 4,756,114 | 100.0% |
(주1) 상기 매출액은 연결조정금액을 반영한 각 부문별 순매출액 입니다.
당사는 당기말 누계 기준으로 건설기계 사업부문에서 굴착기, 휠로더 등의 상품, 제품 등을 판매하여 매출액 3,718,093백만원, 엔진 사업부문에서 엔진, 발전기, A/S 부품 등의 상품, 제품 등을 판매하여 매출액 1,038,021백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상기 언급된 내용과 같이,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 5월 13일자 주주총회 결의에 따라 2021년 7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연결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두산밥캣 지분을 포함한 투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두산에너빌리티(주)에 흡수합병하는 흡수인적분할합병방식으로 분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분할승계회사에 승계되는 투자사업부문의 영업성과는 중단영업으로 표시되었으며, 비교표시된 전기 연결손익계산서는 재작성되었습니다. 당사가 판매하는 상품, 제품의 단기적인 가격 변동은 크지 않으나, 환율, 원자재 가격 및 발주 사양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며, 상세 내용은 아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4. 매출 및 수주상황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 제품의 주요 원재료는 Boom, Machine, Injection Pump 등 조립부품 등으로 단기적인 가격 변동은 크지 않으나, 환율 등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 특징이 있으며, 주요 매입처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해외에 생산거점을 두고 있으며, 당기말 누계 기준 굴착기, 휠로더 품목은 국내 설비능력 12,220대, 생산실적 9,950대를 기록하여 가동률 81.4%, 해외 설비능력 21,840대, 생산실적 8,691대를 기록하여 가동률 39.8%, 엔진 품목은 기존 인천공장 설비능력 52,000대, 생산실적 40,927대를 기록하여 가동률 78.7%, G2 인천공장 설비능력 98,000대, 생산실적 79,220대를 기록하여 가동률 80.8%를 기록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는 해외 고객등과의 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 수금이 원자재 수입으로 인한 외화 지출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 하락에 따른 환차손이 주요 위험이며,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를 하기 위하여 위험 관리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헤지거래 등 다양한 경영 기법을 사용하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의 재무위험관리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위험 하에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자금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의 연구개발 부문은 제품 경쟁력 확보와 장기적 성장 기반 구축을 목표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해 가고 있으며, 차별적 기술 경쟁력 확보와 선진적 Engineering Process 구축을 목표로 연구개발 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당사 주력제품인 굴착기, 휠로더, 엔진 등 제품 본연의 경쟁력강화는 물론, 무인화/자동화 기술개발을 통한 건설 현장에서의 생산성 제고, 사고 위험 감소, 고령화 시대의 인력난 등의 문제 해소도 도모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또한 사업장 환경규제, 제품 환경규제, 녹색경영 등 크게 세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21년 5월 당사는 자체 개발한 배터리팩 시제품 1호기를 제작 완료하였습니다. 배터리팩은 당사의 1.7톤 전기 굴착기에 탑재될 예정으로, 전기 굴착기는 실제 장비 탑재 테스트를 거쳐 '23년 상용화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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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일 : | 2022년 12월 31일 | ) | (단위 : 백만원, 주, %) |
법인명상장여부최초취득일자출자목적최초취득금액기초잔액증가(감소)기말잔액최근사업연도재무현황수량지분율장부가액취득(처분)평가손익수량지분율장부가액총자산당기순손익수량금액
캐스코드(주) | 비상장 | 2001년 06월 30일 | 일반투자 | 120 | 36,000 | 19.35 | 120 | - | - | - | 36,000 | 19.35 | 120 | 42,305 | 104 |
두산건기서울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10 | 2,000 | 10 | 10 | - | - | - | 2,000 | 10 | 10 | 6,085 | 2039 |
두산중장비인천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10 | 2,000 | 10 | 10 | - | - | - | 2,000 | 10 | 10 | 3,923 | 1,248 |
두산건기강원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8 | 800 | 10 | 8 | - | - | - | 800 | 10 | 8 | 4,566 | 2,358 |
두산건기충북판매(주) | 비상장 | 2006년 01월 01일 | 일반투자 | 10 | 1,000 | 10 | 10 | - | - | - | 1,000 | 10 | 10 | 5,077 | 385 |
두산건기충남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10 | 2,000 | 6.67 | 10 | - | - | - | 2,000 | 6.67 | 10 | 3,730 | 145 |
두산건기충남서부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10 | 2,000 | 10 | 10 | - | - | - | 2,000 | 10 | 10 | 2,717 | 790 |
두산건기전남판매(주) | 비상장 | 2006년 07월 14일 | 일반투자 | 15 | 1,500 | 10 | 15 | - | - | - | 1,500 | 10 | 15 | 3,809 | 56 |
두산건기부산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10 | 2,000 | 10 | 10 | - | - | - | 2,000 | 10 | 10 | 7,230 | 1,187 |
두산건기경북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10 | 1,000 | 10 | 10 | - | - | - | 1,000 | 10 | 10 | 3,921 | 555 |
두산건기포항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11월 16일 | 일반투자 | 5 | 500 | 10 | 5 | - | - | - | 500 | 10 | 5 | 1,765 | 153 |
두산건기전북판매(주) | 비상장 | 2001년 07월 02일 | 일반투자 | 10 | 2,000 | 10 | 10 | - | - | - | 2,000 | 10 | 10 | 1,772 | 274 |
두산건기순천판매(주) | 비상장 | 2006년 07월 14일 | 일반투자 | 5 | 500 | 2.29 | 5 | - | - | - | 500 | 2.29 | 5 | 5,156 | 880 |
케이조선 (구:STX조선해양(주)) | 비상장 | 2017년 06월 30일 | 일반투자 | 320 | 60 | 0 | 0 | - | - | - | 60 | 0 | - | 896,311 | -168,774 |
자본재공제조합 | 비상장 | 1987년 02월 01일 | 일반투자 | 442 | 500 | 0.2 | 545 | - | - | 2 | 500 | 0.2 | 547 | 372,772 | 1,574 |
경남-지앤텍 창조경제혁신펀드 | 비상장 | 2016년 12월 14일 | 일반투자 | 488 | 1,976 | 16.78 | 2,271 | - | - | -42 | 1,976 | 16.78 | 2,229 | 13,907 | -552 |
두산에너빌리티(주) | 상장 | 2021년 07월 21일 | 일반투자 | 9 | 384 | 0 | 8 | -384 | -8 | 0 | - | - | - | 23,720,546 | 645,821 |
쌍용자동차(주) | 상장 | 2022년 10월 17일 | 일반투자 | 550 | - | - | - | 109,942 | 550 | - | 109,942 | 0 | 550 | 1,862,970 | -257,944 |
Doosan Infracore Construction Equipment India Private Ltd. |
비상장 | 2015년 03월 11일 | 경영참가 | 7,866 | 218,999 | 99.99 | - | - | - | - | 218,999 | 99.99 | - | 816 | -268 |
Doosan Infracore (China) Investment Co., Ltd. |
비상장 | 2006년 09월 28일 | 경영참가 | 75,742 | - | 100.00 | 99,828 | - | - | - | - | 100.00 | 99,828 | 128,874 | 2,814 |
Doosan Infracore China Co., Ltd. | 비상장 | 1994년 10월 01일 | 경영참가 | 33,882 | - | 100.00 | 563,348 | - | - | - | - | 100.00 | 563,348 | 1,288,688 | 25,481 |
Doosan Infracore Japan Corp. | 비상장 | 2002년 04월 01일 | 경영참가 | 100 | 200 | 100.00 | 960 | -200 | -960 | - | - | - | - | - | - |
Hyundai Doosan Infracore Chile S.A. | 비상장 | 2010년 03월 31일 | 경영참가 | 3,369 | 999,999 | 99.99 | 3,369 | - | - | - | 999,999 | 99.99 | 3,369 | 36,263 | -1,335 |
Daewoo Machinery Co., Ltd. | 비상장 | 1997년 05월 01일 | 경영참가 | 1,308 | 299,000 | 100.00 | - | - | - | - | 299,000 | 100.00 | - | - | - |
Daewoo Maquinas E Equiomentos Ltda. |
비상장 | 1997년 09월 01일 | 경영참가 | 1,182 | - | 70.00 | - | - | - | - | - | 70.00 | - | - | - |
Doosan Infracore Norway AS. | 비상장 | 2012년 12월 26일 | 경영참가 | 155,774 | 873,606 | 100.0 | 9,108 | - | - | - | 873,606 | 100.0 | 9,108 | 56,006 | 377 |
Doosan Infracore South America Industria E Comercio De Maquinas De Construcao LTDA |
비상장 | 2007년 01월 31일 | 경영참가 | 267,279 | 71,914,637,216 | 99.99 | 2,301 | - | - | - | 71,914,637,216 | 99.99 | 2,301 | 13,217 | -110 |
Doosan Infracore North America LLC | 비상장 | 2016년 04월 29일 | 경영참가 | 64,877 | - | 100.00 | 56,384 | - | - | - | - | 100.00 | 56,384 | 317,230 | 13,161 |
Doosan Infracore Europe s.r.o. | 비상장 | 2019년 08월 30일 | 경영참가 | 117 | - | 100.00 | 117 | - | - | - | - | 100.00 | 117 | 342,610 | 7,308 |
천리마(우루무치)공정기계 유한공사 |
비상장 | 2017년 06월 29일 | 경영참가 | 702 | - | 10.00 | 702 | - | - | - | - | 10.00 | 702 | 31,920 | -111 |
Tianjin Hyundai Doosan Engine Co., Ltd. | 비상장 | 2018년 02월 23일 | 경영참가 | 35,910 | - | 50.00 | - | - | 7,747 | 5,017 | - | 100.00 | 12,764 | 44,055 | - |
포테닛 주식회사 | 비상장 | 2018년 04월 01일 | 경영참가 | 5,333 | 975,591 | 19.41 | - | - | - | - | 975,591 | 18.78 | - | 16,238 | -3,405 |
Clue Insight Inc. | 비상장 | 2021년 01월 20일 | 경영참가 | 2 | 3,063,500 | 72.21 | 2 | - | - | - | 3,063,500 | 72.21 | 2 | 1,434 | -1,162 |
이큐브솔루션(주) | 비상장 | 2020년 09월 25일 | 경영참가 | 960 | 192,000 | 60.00 | 960 | 156,000 | 780 | - | 348,000 | 60.00 | 1,740 | 9,264 | 261 |
Doosan Infracore Deutschland GmbH | 비상장 | 2022년 12월 31일 | 경영참가 | 34 | - | - | - | - | 34 | - | - | 100.00 | 34 | 34 | - |
합 계 | - | - | 740,136 | - | 8,143 | 4,977 | - | - | 753,256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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