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 다이나믹디자인  (4월3일 상한가 종목 4월12,17,18일 천만주)

 

★시총 704억원 코스피 951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주주현황  EV첨단소재 7.41% 

★ 사업부분 :   (1) 타이어 금형, (2)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의 타이어 금형 공급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특히, 이번 전쟁으로 타이어 업체들은 지역 내의 공급을 안정화하려는 특징

 니켈 광물 운송 판매법인 PT. TirtaAlam Mineral(이하 PT. TAM)의 사업권 및 지분 취득, 니켈 원광에 대한 판매권 등에 대한 포괄적인 협의각서(MOA)를 체결

 

 

장점

 

관련뉴스

다이나믹디자인, 인니 니켈 광물 운송·판매법인 인수 MOA 체결

다이나믹디자인이 니켈 광물 운송 판매법인 PT. TirtaAlam Mineral(이하 PT. TAM)의 사업권 및 지분 취득, 니켈 원광에 대한 판매권 등에 대한 포괄적인 협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PT.AIM 및 관계사로부터 다방면의 협업 제안을 받은 상태라며 다양한 협업 구조 속에서 니켈 광물 관련 사업을 가속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창출과 함께 수익성 개선 등 재무구조 개선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출처 아시아경제 2023.04.03.-

 

 

차트 

 

> 바닥을 다지고 이제 상승추세로 전환

> 차트상 거래량 및 거래대금 (150억봉) 출현시 상승하는경우가 종종 있는 종목임

 

 

투자자별 매매동향

> 개인이 계속 순매수중!!!!

 

 

재무추이

> 재무는 좋지 않음
 
 

★시세 및 주주현황

 

 

 

>  주주현황  EV첨단소재 7.41% 

>  23.4.3기준 1개월 23% 상승으로 단기가 상승중임 (6개월간 약-16.97%하락 )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 개요

당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1) 타이어 금형, (2)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타이어 금형 부문
타이어 금형은 타이어 생산공정 중 가류 공정에 필요한 소모품으로써, 그린 타이어(민무늬 타이어라 불리는 원형 타이어)에 타이어 패턴 디자인, 무늬, 고객사 로고 등을구현하기 위한 소모품입니다. 아울러 타이어 금형은 타이어의 성능(타이어 유형별 기능 구현) 및 상품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소모품으로 그 일체의 부속 금형을 의미하며, 완성 타이어를 만들기 위한 타이어 제조설비 중 중요한 소모품입니다.


2)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

기존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부자재인 사이프는 특히 복잡한 형상과 제조 과정을 필수로 하는 3D 신터링 사이프로 그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겨울용 타이어 및 사계절용 타이어를 포함 UHP 타이어에 필수적으로 필요로 되는 신터링 사이프의자체 수급을 위해 당사는 최신 기술이 접목된 금속 파우더 전용 산업용 3D 프린터를 개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의 운용을 통해 고객사 니즈(Needs)에 대한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 신터링(Sintering & Additive manufacturing) 제조 기법을 활용한 신사업으로의 확장도 꾀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특성

 
산업구조

타이어 제조설비는 원재료인 고무(합성고무 및 천연고무 등)에서 완제품인 타이어를 생산하는 공정인 배합, 정련, 압연, 압출, 성형, 가류 등의 공정 전반에 필요한 기계설비를 일컫습니다. 타이어 금형은 상기 타이어 생산 공정 중 가류 공정에 필요한 소모품으로써, 그린 타이어(민무늬 타이어)라 불리는 원형 타이어에 지면과의 접촉면에 새겨지는 패턴을 표현하는 트레드와 무늬(데코), 고객사 로고 등이 구현되는 사이드월 플레이트 등으로 구현되는 소모품으로 타이어의 성능(타이어 유형별 기능 구현) 및 상품성을 부여하는 일체의 금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타이어 금형 및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타이어 산업 및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습니다.

자동차의 생산량은 소비자 기호의 빠른 변화에 따른 디자인 및 신제품 개발 주기에 따라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자동차 소비패턴의 변화 즉 렌트 등을 포함 모바일 플랫폼에 기반한 프리미엄 여객 서비스 및 관련 Fleet 등의 증가 및 차량 리스산업의 확대, Un-tact 등의 트렌드에 기반한 다양한 배달, 배송 등에 따른 로지스틱 관련 Fleet 수요의 증가에 따라서도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에 맞춰 타이어 생산량도 함께 증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안정욕구가 증가됨에 따라 타이어 교체주기의 빠른 변화로 타이어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와 함께,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주요 글로벌 Toptier 완성차 제조사들의 전기차(EV) 및 수소차 생산 제조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내연기관차량 비교할 때, 차량 개발 기간의 단축, 이에 따른OE 용 타이어 개발 기간의 단축이 요구되고 있고 이에 기반 타이어 몰드 관련 개발 기간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 전반에서의 트렌드는 향후 타이어 몰드 분야에 있어서 기존 OE 용 타이어 대응 경험 및 대응 기술, 해당 장비 투자에 대한 재무 건전성이 확보된 몰드 제조사에 다소의 긍정적인 영향 요인으로 기대됩니다. 


둘째,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는 타이어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특정한 사양의 타이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제작되어야 하며, 타이어 제조업체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선주문 후생산' 방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제품에 대한 최종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함에 따라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또한 다품종 소량 생산방식의 특성을 갖습니다.

타이어 금형은 타이어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규격, 무늬 구조, 편평비 및 외관 등 기술변수에 따라 가공생산을 진행하며, 타이어 품종, 규격, 무늬의 변화에 상응한 제품 변화를 요구함에 따라 타이어와 타이어 금형은 '1 대 1'의 뚜렷한 관계를 갖습니다. 즉, 이러한 이유로 시장 내 신차 출시량에 따른 OE 타이어의 종류 및 수량과 차량 등록 대수를 의미하는 CAR PARC 등에 영향을 받는 RE 시장 물량 등에 크게 연동됩니다.

셋째,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타이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으로 국내 시장보다는 세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수출 전략적 산업입니다. 당사의 경우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을 해외 타이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넷째, 타이어 금형 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 내 업체들은 최종적으로 타이어 제조업체에서 요구하는 제품의 품질 및 규격, 납기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타이어 제조업체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타이어의 부분 변수에 대해 자체의 규범을 가지고 있으며,이의 외부 유출을 우려해 한정된 타이어 금형 제조업체와 폐쇄적인 상호 협력/합작 사업 형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타이어 금형 제조업체와 타이어 제조업체 사이는 장기적 업무 합작 관계로서 단순, 일차적 하청 관계가 아닙니다. 

이러한 까닭에 타이어 금형 산업은 전방 산업 내 타이어 제조업체와의 신뢰성 확보에오랜시간과 자본의 투자가 소요되는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 금형의 경우 요구되는 기술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타이어의 동적 평형성과 회전 정밀도는 타이어 금형의 진원도, 표면 거칠기, 균일도에 의해 좌우되며, 타이어의 견인력, 제동력, 내마모성, 발열성, 배수성과 조작 안정성 등 중요 성능은 그 패턴의 무늬 구조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타이어 무늬의 유형 및 깊이는 타이어 사용성능과 사용 수명에크게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임에 따라 이를 구현하는 타이어 금형에 요구되는 기술 수준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타이어 무늬를 금형을 통해 확실히 타이어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CAD/CAM/CAE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타이어 무늬 평면도를 타이어금형 3D 변수로 전환하고 이를 CNC 선반에서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체 설계와 제조과정은 완벽한 수치화 정보로 내부 정보통신망에서 전달되며 수치화 설계, 수치화 전송, 수치화 가공, 수치화 검사와 관리 등 일련의 높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타이어 금형 산업은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하는 산업입니다.

타이어 제조업체 측면에서는 최초 타이어 제조설비 투자 시 설비 투자비용 및 고정 비용(감가상각비 등) 이 대규모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수준 이상의 타이어 생산 규모를 유지해 상대적인 고정 비용을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즉, 생산 수량의 증가에 따른 생산 비용의 감소 효과가 큰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하는 자본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이에, 실제로 타이어 제조업체의 경우 대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섯째, 타이어를 포함한 자동차 산업의 특성은 다른 산업의 특성과 같이 supply chain의 localization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한국의 글로벌 생산 본부를 포함하여 중국,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멕시코 및 러시아 등에 제 생산 시설을 운영하며 글로벌 Top tier 타이어 제조사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타이어 금형 업체는 적시에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하여 그에 따른 대규모 초기 투자가 요구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수시로 변하는 타이어 시장에 대응하는 타이어 제조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유휴 생산 및 인원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 Value Chain

 

당사의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의 Value Chain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방 산업인 타이어 시장은 신차용 타이어 시장인 OE 타이어 시장(Original Equipment, 자동차 제조업체로 공급)과 교체용 타이어 시장인 RE 타이어 시장(Replace Equipment, 대리점 등으로 공급)으로 구분되며,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업체는 타이어 제조업체로부터 발주를 받아 생산, 공급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1)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23년 글로벌 자동차산업 분야는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이연 수요로 성장세가 예상되나, 보호 무역 확대 기조, 각국의 통화 긴축, 러-우 전쟁으로 에너지, 원자재, 식량 등의 가격 급등, 부품 공급 차질, 전쟁 장기화에 따라 공급망 불안 가중 등의 경기 둔화 요인으로 인해 성장 약화가 예상되며, 하반기 이후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타이어 산업 현황 및 전망
타이어 산업은 선진국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이나, 중국 및 신흥국가들의 경제발전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산업 전문기관인 LMC(London Management Consulting)에서 분석한 글로벌 타이어 시장 전망에 따르면 2020년~2025년 평균 성장률(CAGR)은 3.7%~4.1%로 예상하고 있으며, RE 타이어 수요는 미국, 중국, 유럽 등의 주요 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UHP(Ultra High Performance) Tire및 신규 타이어 패턴 적용 및 동일 패턴 Tread EOL(End ofLife)의 단기화 등이 추가적인 산업 특성으로 보여짐과 동시에 최근 각 자동차OE들의 전략방향. 즉,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전자동차 구조의 전동화를 우선으로 하는  타이어 몰드의 개발 기간 단축, 몰드 제조 및 디자인 관련 변화(파팅부 직선 몰드e Wave parting으로의 변화)등이 주목해야할 내용입니다. 

 

◇  2020년 글로벌 타이어 시장의 규모는 약 US$114.252 Billion이며, 2027년에는 약 US$161.119 Billion로 예상되며, 2021년-2027년 동안 CAGR 3.67%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타이어 시장 규모

 

3) 타이어 금형 산업

타이어 금형 산업은 직접적으로 타이어의 생산량 뿐만 아니라 타이어 생산 종류에 비례하여 성장, 발전합니다. 상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타이어 금형 산업 또한 유사한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타이어 생산량과 타이어 금형 생산량은 대체적으로 비례 관계를 갖지만, 최근 타이어 디자인, 성능 개선 등의 갱신 속도가 빨라지고 고품질 타이어 시장의 발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타이어 금형의 사용 수명 단축에 따른 추가적인 성장 요인도 존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글로벌 Tire Mold market 규모는 약 US$1.486Billion(20년)이며, 27년도에는 US$1.678Billion 예상되며, 해당 기간 동안 CAGR 0.93%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타이어 금형 시장 규모

 

라. 경기변동의 특성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 여부와 개인소득의 증감에 영향을 받으며, 신차용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보유대수와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판매량에 많은 영향을 받으나 경기 민감도 측면에서 자동차 수요와 달리 OE 판매가 감소하면 RE 수요가 증가하기에 경기 침체기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타이어 산업과 직결되는 타이어 금형 산업 또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산업입니다.


반면,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설비투자 사업으로서 타이어 산업, 자동차 산업 등 전방 산업의 수요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사업입니다. 특히 타이어 제조설비는 수요 특성상 고객의 주문에 따라 생산되는 구조로 타이어 제조업체의 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 타이어 제조업체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은 과거에는 국내의 설비 투자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해외 현지 생산공장 설립 등 해외 투자에 집중하고 있으며, 매출 측면에서도 내수보다 해외 수출 비중이 높고, 타이어 수요 변화 및 해외 타이어 관련 법규에 따라 민감한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국내 타이어 제조업체의 해외 진출 시, 타이어 금형 및 제조설비 업체도 동반 진출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국내 타이어 제조업체와 글로벌 타이어 제조업체와의 거래 관계 또한 빈번함에 따라 타이어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세계 경기에 영향을받는 특성을 보입니다.


마. 경쟁요소

당사는 주요 사업인 타이어 금형 사업에서 국내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방 산업에 속하는 타이어 시장에서 경쟁업체 대비 고도의 기술력으로쌓아 온 명성 및 업력과 영업력을 기반으로 타이어 금형 시장 내에서 국내 및 세계적으로 타이어 금형 주조 기술의 선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 최근 최저 시급등 임금 관련한 노동 시장의 변화 등은 가격 경쟁력의 차원 및 납기 생산효율이라는 점에서 또 다른 도전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타이어 금형을 생산하는 기업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타이어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금형을 생산하는 경우로(in-house),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타이어 회사에서 타이어 금형 전문 생산 업체에 금형 생산을 발주하는 경우로, 당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해외의 경우 미쉐린, 굿이어, 콘티넨탈, 요코하마, 스미토모 등이 필요 및 사용 몰드량의 상당량을 자체 제조 수급 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금형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국내 업체는 당사, 한국프리시전웍스, 세영 TMS, 대광기업 등이 있으며, 이를 제외하고는 개인기업 등 소규모생산 캐파 및 수리운용을 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쟁사 대비 앞선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설비, Know-How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금호타이어에 납품하고 있고, 국내 여타 타이어 제조사의 해외 공장에 대한 제품 공급을 위해 시제품 제작 및 공급을 진행 중에 있으며 관련사와의 협업체계 확충을 위해 전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쟁사의 Positioning을 살펴보면 한국프리시전웍스는 기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그 외 메이저 타이어 업체 등 30여개 타이어 업체와거래를 해왔으나, 2011년 하반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 인수 후 현재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In-house 이고, 세영 TMS와 대광기업의 경우 전량 국내 타이어업체(세영TMS: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대광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납품 중인 상황입니다. 금호타이어의 주요 몰드 공급 및 수리 업무를 담당해 온 업체들이 각 해당 기업의 내부 상황 관련 폐업을하였으며, 이에 따라 다이나믹디자인의 수주가 증가할것으로 예측 됩니다. 금호타이어의 경우는 금호타이어 모회사의 구매 전략을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심화되는 중국 몰드 제조사와의 경쟁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바. 회사의 경쟁상 강점

타이어 금형 업체의 주요 경쟁요소는 수주 산업의 특성상 결국 '타이어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로 귀결될 것이며, 다년간의 업력을 통하여 쌓은 우량 매출처 확보, 차별화된 몰드 구현 능력, M&A 및 현지 법인 진출을 통한 수주증대 노력 등은 향후 당사의 시장점유율 증대에 있어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각 사항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량 매출처(메이저 타이어 업체) 확보
일반적으로 메이저 타이어 업체와의 계약 체결을 위해서는 최소한 3 ~ 5 년간의 테스트 수주 기간을 거쳐야 하며 이 기간 동안 i) 1~2조(세트) 정도의 금형 발주를 통한 금형 품질테스트, ii) 특정 기한 내 다량의 금형 생산 발주를 통한 생산 CAPA 및 납기대응력 테스트 등 품질, 생산 CAPA, 납기 대응력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테스트를거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장기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치는 이유는 타이어의 성능은 금형의 품질과 직결되며, 자동차 회사에 대한 타이어 제조업체의 납기 대응력은 타이어제조업체의 주요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상기와 같은 엄격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금호타이어와 같은 국내 업체 및 그의 해외 생산 법인뿐만 아니라 피렐리, 요코하마, 컨티넨탈, 스미토모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은 그 자체로 당사의 기술력을 반증하는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사 유럽 생산 법인의 경우 브릿지스톤 유럽, 토요 타이어 세르비아, 미쉐린 본사(OTR부문)와의 연간 물품 공급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구조 확보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Global 10위 주요 메이저 타이어 업체를 매출처로 두고 있다는 점은 향후 당사의 안정적인 매출 창출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며, 실제로 이들업체에 대한 매출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기 우량 매출처 확보는 신규 거래처 발굴에 있어서도 당사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10위권내의 top tier뿐 아니라 중저가의 수주가격을 필요로 하는 중위권 제 타이어 회사들 간에도 꾸준한 공급 계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차별화된 몰드 구현 능력

당사는 국내 최초로 분절주형 제조법(최초 주형 제조 단계에서부터 분할된 형태로 제조하여 금형으로 사용)을 개발하였으며, 기존 주형 제조법인 링 타입 주형 제조법(링 모양으로주형을 제조한 뒤 주형을 분할하여 금형으로 사용)대비 품질 향상 및 대량 생산이 가능 해졌으며, 생산 시간이 단축되면서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몰드 부품의 설계 생산능력의 보유 및 개선을 통해 복잡화되고 있는 타이어 패턴의 난이도 대응에도 효율적으로 준비 중입니다.
주) 10. 연구개발활동의 [라. 특허, 실용신안 및 상표 등 지적재산권 현황] 참고


3) 한국 및 해외 현지 법인을 통한 수주 증대 노력

당사는 2011년을 기점으로 해외 중국,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멕시코, 러시아 법인을통하여 신규 고객사 창출 및 기존 고객사로부터의 수주 물량을 확대하였고, 세계적인타이어 제조 업체(브리지스톤, 피렐리, 노키안, 스미토모, 요코하마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동 각 해외법인을 통하여 유럽, 아시아, 남미 시장의 거점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최근 경영진의 교체 및 대주주의 변화 등을 통해 향후 자동차 관련 완성차 제조, 부품생산 클러스터로 고려되고 있는 동남아 지역 특히 인도네시아에서의 주요 생산 거점 확보 및 구축 등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 시장의 특성

타이어 금형 시장의 점유율은 세계 타이어 제조 업체의 시장 점유율과 그 비율이 매우 일정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타이어 업계는 2022년까지 세계 상위 10개社가 약 6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황은 향후에도 큰 변화는 예상되지 않습니다. 

중국, 인도 등 개발도상국의 현지 타이어 제조 업체가 자국의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 미국을 포함한 서구권과의 충돌 등 경제적 이익 관련 갈등이 양산되고 있는 바 중국내 제조를 하고 있던 글로벌 타이어 제조사의 중국으로부터의 생산 시설 이관 및 이탈 등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지역으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및 태국 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중국 로칼 타이어 업체들의 북미 지역 특히 멕시코 및 동유럽 지역으로의 자체 타이어 생산 시설 이관이 예상되는 바여서 향후 루마니마, 슬로바키아, 멕시코등에 생산 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서는 시장내 향후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로컬타이어 금형업체(하오마이, 거륜 등)는 선진 타이어 금형업체 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 경쟁력을 기반으로 자국 타이어시장을 공략할 중저가타이어금형을 앞세워 자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 공장운영을 위한 부대비용 지속증가, 타이어 업체 간 극심한 경쟁심화 및 현재까지 미국의 중국산 승용차, 경트럭타이어에 대한 반덤핑, 보조금 관세 부과 정책시행으로 인해, 중국 내 군소 타이어업체 간 이합집산이 거듭 진행 중입니다. 또한 중국 내 공장을 운영중인 세계 유수 타이어 업체들은 중국공장의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동남아, 미국 및 멕시코 등으로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의 타이어 금형 공급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전쟁으로 타이어 업체들은 지역 내의 공급을 안정화하려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은 러시아 내 생산 활동을 중단 이후, 새로운 생산기지를 탐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노키안 타이어는 2022년10월 러시아 내의 자산을 매각(Tatneft PJSC에 매각) 결정이후, 루마니아에 PCR타이어 공장(타이어 업계 최초의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 공장)을 건설한다는 결정(루마니아 북서부의 오라데아)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초에 착공을 예정하고 있으며, 첫 타이어는 2024년 하반기에 생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마니아 공장의 계획 인원은 약 500명이며, 연간 생산능력은 약 600만본 이상으로 중앙 유럽 시장에서 주로 판매될 큰 림 크기의 승용차와 SUV타이어 생산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토지 매입, 인/허가 및 생산 장비 주문을 포함하여 다양한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노키안을 비롯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의 이러한 움직임들은 자사 해외 생산 법인의 마케팅 확대 및 추가 수주 활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단위: 백만원)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타이어 금형
사업부문
58,181
(99.87%)
(21,313) 52,360
(98.88%)
(20,615) 74,747
(97.35%)
(11,498)
타이어 제조설비
사업부문
18
(0.03%)
16 39
(0.07%)
325 1,820
(2.37%)
470
기타 부문 59
(0.10%)
(144) 556
(1.05%)
(1,239) 217
(0.28%)
(1,242)
연결 조정 -
(0.00%)
14,085 -
(0.00%)
3,239 -
(0.00%)
2,218
총 합계 58,258 (7,357) 52,955 (18,290) 76,784 (10,053)
주1) 연결재무제표 기준
주2) 계속영업과 중단영업의 합산된 손익이 기재되었습니다.

+ Recent posts